본문 바로가기
원예

아이비 키우는법 및 특징 정리

by 뿌리숲 2022. 7. 11.

속명은 헤데라. 영국인들이 미국으로 이주할 때 가져왔다고 하여 잉글리시 아이비라도 부릅니다. 어릴 때의 잎과 성년기 때의 잎 모양이 다르며, 변이가 잘 일어나 수백가지가 넘는 품종이 존재합니다.

 

 

 

 

잎에 3개에서 5개의 결각이 있습니다.

 

 

▶ 따뜻한 온도를 좋아하고 건조에 강합니다. 뿌리가 잘 내릴 경우 내한성이 뛰어납니다.

 

 

▶ 적정 온도는 18.3~26.7℃ 이며, 겨울철 -12.2~-6.7℃ 정도의 온도에서도 버틸 수 있습니다.

 

 

건조에는 강하나 기본적으로 물을 좋아하는 편입니다. 여름철에는 흙이 마르기 전에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삽목으로 쉽게 번식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▶ 엽소 현상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은 용해성 염류 장해로 인해서 입니다. 액비를 준 후 물로 씻어내면 엽소 현상을 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 

세균성점무늬병, 탄저병, 역병, 줄기마름병, 잿빛곰팡이병 등과 같은 병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.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세균성점무늬병 입니다. 대부분의 병해는 살균제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깍지벌레, 나방류의 애벌레, 점박이응애 등으로 인해 충해를 잘 입습니다. 특히나 점박이응애로 인한 피해가 많은데 미리 예방하는 차원에서 2주에 한 번 정도 살충제를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너무 건조하게 관리할 경우 잎이 갈변하거나 하엽하므로 주기적으로 잎 주변에 분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▶ 변이종의 경우 식물이 자라면서 원래대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으며, 무늬가 없어지거나 잎의 모양이 바뀔 수 있습니다. 가장 간편한 해결방법은 변이가 없어지는 부분을 즉시 잘라내 주는 것입니다.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