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건강

화분 흙에 곰팡이 제거 어떻게 해야 할까?

by 뿌리숲 커뮤니케이션 2022. 6. 3.

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면 실내 공기를 맑게 하는 공기정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심미적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. 다만 식물을 처음 키워보고나 접한지 얼마 안된 분들은 식물을 키우면서 발생하는 갖가지 애로사항들로 큰 어려움을 겪곤 하는데요, 화분 흙에 생기는 곰팡이 또한 이 중 하나 입니다.

 

 

 

 

화분 흙에는 왜 곰팡이가 생기는 것일까?

 

 

화분에 곰팡이는 흙 속의 유기질과 수분이 만나 이를 양분으로 발생하게 됩니다. 쉽게 습하고 흙이 마르기 힘든 환경에서 발생하기가 쉽습니다.

 

 

분속의 흙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. 분갈이시 사용한 상토나 배양토가 완전히 발효되지 않았을 시에도 생겨나곤 하니 말입니다.

 

 

무하튼 분에 담긴 흙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환경적인 요소가 가장 크기에 그늘지고 습한 곳이 아닌 적당한 볕이 들어오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화분을 두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 입니다.

 

 

 

 

화분 흙에 곰팡이 제거, 이렇게 해보세요!

 

 

1. 흙 표면의 곰팡이를 긁어 내고 화분을 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시켜 줍니다. 앞서 언급드렸듯 곰팡이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. 이후에 물을 줄 때는 분의 겉흙이 충분히 마를 때 까지 기다렸다가 물을 주는 방법으로 물주는 시기를 찾아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 

2. 분 속의 흙을 깨끗한 새것으로 분갈이 하세요. 완전히 발효되지 않은 흙 자체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. 앞선 방법을 이용해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번거롭지만 분갈이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 

 

3. 원예용 살균제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장 추천드립니다. 첫번째 방법만으로는 흙 곳곳에 남아있는 곰팡이 균을 모두 제거하지 못하여 곰팡이가 재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. 원예용 살균제를 구입하여 뿌려주면 곰팡이 제거는 물론, 그 외 식물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병해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. 결국은 원예도 아이템빨 입니다.

 

 

 

 

[덧] 화분 통풍 시켜둔다고 겨울에 창가에 두거나 밖에 두시면 그 길로 해당 화분 속의 식물과는 작별인사를 하셔야 합니다. 겨울에는 곰팡이가 잘 발생하지 않지만 혹여나 생기더라도 흙을 퍼내고 살균 시켜주는 정도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[덧2] 원예용 살균제가 없다면 과산화수소를 이용하여 살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3% 농도의 과산화수소 기준 물과 100:1 비율 정도로 섞어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과산화수소의 비율이 높으면 유해균 박멸에는 좋지만 유익균은 물론 식물과도 작별인사를 고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.